공간일기 SPACE DIARY :: 피트층/피트공간/EPS/TPS - 점검구,소방설비 기준!(2021.11)
반응형

-

몇 년 전에 부산에서 일어난 화재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PIT층에 소방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PIT층이란 방습, 단열, 오염을 방지하기위한 목적으로 주로 최고층과 최저층에 설치하는 슬라브를 말합니다.
최고층과 최저층의 경우는 방습과 단열을 목적으로 설치되며 오수정화조같이 오염물질이 있는 경우에는 오염을 방지하기위하여 설치되기도 합니다. 또, 하수, 우수배관의 효율적인 관리에 도움이 되기도합니다. 이 경우 주로 배관이 지나다니는 공간으로 조리실이나 화장실 하부에 설치됩니다.

법적으로는 건물 내에 설치되는 거실용도로 사용되지 않고 연면적에도 포함되지 않는 수평공간을 의미하는데, 자세한 구분은 아래에 다루었습니다.

결국 결론으로 배관이 설치되는 PIT라 하더라도, 사람이 이용할 공간이 있고 일반적인 출입문으로 된 경우에는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PIT층에는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해야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용이하게 출입하지 못하는 점검구를 설치하면 설치제외가 되도록 지침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먼저 관련 용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건물 최저층에 배관이 지나가는 습하고 좁은 공간입니다 (출처: google image)

-

용어정의 

피트층

피트층 : 건축법령상 연면적에 포함되지 않고, 거실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수평적 공간(출처:소방제도과)

이름은 '피트층'인데, 의미는 어떤 공간을 뜻합니다. 따라서 이런 표현이 가능합니다.
ex. 중간점검층에 조리실 하부 pit, 화장실 하부pit 등 3개의 피트층이 있다(?) 

여기엔 원칙적으로 스프링클러 설비를 적용해야 합니다.
다만 완전구획된 구조일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완전구획엔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소방시설의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2-비고1의 기준 만족

* 별표 2-1 : 내화구조로 된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이 개구부(건축물에서 채광,환기,통풍,출입 등을 위하여 만든 창이나 출입구를 말한다) 가 없는 내화구조의 바닥과 벽으로 구획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구획된 부분을 각각 별개의 특정대상소방물로 본다.
결론은 - 점검구 1개를 제외하고, 사방이 막힌 내화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2. 점검구 :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수 : PIT공간 당 1개소로 제한 (한 층에 여러개는 가능)
- 크기 : 1㎡ 이하 (기존 0.5 X 1.0㎡ 에서 변경됨)
- 재질 : 두께 1.5MM 이상의 철판 또는 갑종방화문 이상 성능이 있는 재질

대략 이렇게 생겼습니다.
도면으로 표현하면 이렇게 되겠네요. 본 프로젝트는 바닥에서 100mm 정도 점검구를 띄웠습니다.

 

-

피트공간

피트공간 : 건축설비 등을 설치 또는 통과하기 위하여 설치된 구획된 공간(수직관통부를 층간 방화구획한 공간)
(출처:소방제도과)

각종 파이프 샤프트(PS)를 의미합니다. PD, PS 등의 표기를 합니다.
원칙적으로 이 공간에도 스프링클러 설비 및 자동소화장치 등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기준을 만족했을 때 설치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배관 등 시설물을 제외한 공간의 크기가 가로,세로,높이 각각 1.2m 미만인 경우

따라서 소방시설을 설치하지 않고자, 피트공간의 면적을 줄이려는 시도가 종종 있습니다.

-

EPS/TPS

유로(수직관통부) : 급 배수관, 배전 통신용 케이블 등을 설치하기 위해 건축물 내의 바닥을 관통하여 수직방향으로 연속된 공간(출처:소방제도과)

각종 전기배선, 통신용 케이블이 지나가는 공간입니다. 피트공간과 구분지은 이유는 이곳이 각종 전기 기계류들이 있다는 이유로 스프링클러헤드 면제기준에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방시설을 면제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가스식 자동소화장치 등의 관련법규에 만족하는 기타 소방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

관련 지침

시행 : 소방제도과-96 (2012.01.06)

-

결론

아래의 표로 대강 정리가 가능합니다.

구분 적용설비
스프링클러설비 자동소화장치
고체에어로졸 분말식 가스식
피트층
(실 개념)
O
*설치제외-점검구 조건 만족
X X X
피트공간
(PS,PD 등)
O
*설치제외-크기 조건 만족
O O O
EPS X O O O
TPS X O O 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