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사진의 구성요소 (Understanding Composi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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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만드는 CG 혹 사진을 보기좋게 만드는 구성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다룬 영상을 보고 정리하였다.

투시도에서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지켜지는 일종의 룰이 있다.

2점 투시 / 과격한 시야왜곡 지양 / 사람 눈높이에서 촬영 / Rule of Thirds / 애매한 각도 < 정면촬영

이러한 원리들을 사진으로 풀어서 설명한 영상이 있는데, 사진을 찍거나, 랜더링 촬영시 참고가 많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자, 내용을 한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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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구성의 3단계

01. FOCAL ELEMENT

갑자기, 저절로 집중하게 만드는 요소

*Natural Focul Element가 되는 것 : High Contrast / Saturation / Camera Focus/ Motion/ Faces or Figures 

*Focul Element에 영향을 주는 요소 : Guiding Lines / Framing / Geometry

피규어, 색체

왼편의 사진은 수렴되는 점은 있으나 사람을 집중(Attention) 시키는 요소가 없다. 반면 우편처럼 대비되는 색상의 피규어를 하나 배치한다면 사진 속 시선은 당연히 한 점으로 쏠리게 될 것이다. 저것이 FOCAL ELEMENT 이다.

색체

의자가 4개가 있다. 하나의 의자의 색체를 바꾸기만 했는데 집중이 확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안좋은 예

차이를 주기 위해 명암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쓰면 좋지 않은 예가 된다.

1. Face (얼굴정면) / Leading line (주변 식물이 나선형으로 얼굴로 수렴) / Saturation (입술만 붉은색, 나머지는 초록색) / Framing (어두운 엣지) / Contrast ( 배경은 Foggy 사람은 Clear)

2. Contrast (silhouette - 밝은 주변과 어두운 사람) / Human Figure(혼자만 사람) / Leading lines(사람을 가리키는 선적인 요소) / Motion(혼자만 점프, 나머지는 정적) / Framing(사진을 감싸는 어두운 엣지)

 

3. Symmetry (대칭 - 양쪽미러링) / Guiding Line (길의 선) / Repitition (반복 - 나무의 리듬) / Contrast (하늘과의 명암대비) / Geometric Shapes (기하학적 도형 - 자연과의 대비도 됨) / Camera Focus (초점) / Framing (어두운 나무의 영역)

02. STURCTURE

The organizion of elements based on a rule : 법칙이 있고 전체적 구성이 이를 따른다.

Some sense of order .. 우 보다는 좌 가 낫지 않은가

Rulde of Thirds (3의 배수의 법칙)

Cutting image into 3rd and place something into there. It is simplified version of the golden ratio.

3의 배수로 나눈 격자에 맞추어 사진의 요소를 배치시키면 보는 이에게 쾌적함을 준다. 사진들은 3의 격자들 사이 겹치는 부분에 중요한 요소를 배치시키고 있다. 완전히 지킬 필요는 없다. 거의 근접하기만 해도 충분하다.

Golden Ratio (황금비율)

자연스럽게 아름다워 보이는 것은 황금비율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지구를 둘러싼 중력의 파장이 그런 형상을 띄고 있으며, 자연 속 아름다운 것들이 가지는 비율을 사진 속에서 지킨다면 쾌적한 사진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황금비율을 지켜 디자인하는 경우가 있으나, 꼭 아름답지 많은 않은 경우도 너무나 많다. 상황에 따라 적용이 가능한 영역을 찾아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

Pyramid Composition (피라미드형 구성)

캐릭터와 같은 하나의 구성 혹은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되는 요소들에 적용 가능하다. 상승의 이미지가 강하다.

Symmetry (대칭, 균형감)

건축에 많이 사용되며, 강렬한 인상을 준다. 수직 혹은 수평의 축을 정할 수 있다.

Full Frame (전체화면)

하나의 요소를 전체화면에 보여주는 것. 심플하며 의도를 강하게 전달할 수 있다. 

03. BALANCE

"Ensuring that the visual weight of the image is balanced"

이미지의 시각적 무게의 균형이 잡혀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좌/우, 상/하로 대칭되는 것과 다른 의미이다.

Visual Weight 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크기(Size), 명암(High Contrast), 색체(Saturation), 면 피규어(물체)(Face or Figure), 정도이다.

첫번째 사진이다. 빛이 있는 곳과 아닌 곳의 명암이 매우 심하여 한 지점으로 시선이 집중된다. 시각적 균형을 위해서는, 오른쪽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가 쳐진 곳에 유사한 무게를 가진 요소 (빨간색 엔진 / 반딧불이 등)가 배치되면 좋을 것이다.

왼편 보석과 주변의 명암이 매우매우 심하다. 그래서 오른쪽 뒷편에 있는 사람과 배경의 하늘이 들어와도 거리와 초점의 균형도 맞춰지다보니 여전히 균형이 맞추어지지 않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다고 할 수 있다.

담으려는 요소가 너무 많아도 혼란스럽다. 몬스터의 무게, 아이의 밝은 피부와 옷의 색상, 밝은 창문, 빛나는 램프 등 무게있는 요소가 너무 많기에 불안정해 보인다.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로봇의 밝은 빛과 아이의 어두운 실루엣 / 내 위치에서 두 피규어까지의 거리감이 균형을 맞추고 있다. 무게라는게 꼭 밝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로 상단의 캐노피만 있었다면 균형이 무너졌을텐데 아래의 그림자로 상하균형도 맞추었다.

요약

Focal Element - 하나의 명확한 집중(One Clear element of interest)되는 요소

Structure - 씬을 정해진 법칙(Rule)에 따라 배열(Arrange)하는 것

Balance - 씬 안의 무게(Weight)를 균형(Balanced)있게 유지시키는 것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O8i7OKbWmRM&feature=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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