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토목) 지표면 가중평균, 지하굴토깊이, 계획지반고
반응형

건축물의 높이 = 지표면 가중산중으로 산장된 지표면 산정레벨 ~ 건축물 최상층의 끝단

- > 건축법상 높이제한 / 비상용 승강기 설치(31m 이상..)와 관련이 있다. 

건축물의 굴토깊이 = 대지경계레벨 최저점 ~ 건축물 최하층의 기초 하단선

- > 지하안전영형평가와 관련이 있다. (10m 굴토기준선 잡고 체크)
계획지반고 = 건축물이 지어질 대지의 레벨. 1층 마감레벨과 같게 생각되는 경우가 많음. 장애인편의시설인증(접근로,경사로 1/200) 과 우,배수계획(빗물, 먼지의 침투방지)에 관련이 있다.

 

건축물의 높이와 최대굴토깊이는 산정하는 기준선이 다르다.

 

지표면 산정레벨 구하기

지표면 가중평균 이라는 방식을 통해 산정레벨을 구한다.

01. 고저차가 3m 미만일 경우

건축법시행령 제 119조 2항에서 건축물의 면적·높이 및 층수 등을 산정할 때 지표면에 고저차가 있는 경우에는 건축물의 주위가 접하는 각 지표면 부분의 높이를 그 지표면 부분의 수평거리에 따라 가중평균한 높이의 수평면을 지표면으로 본다.

 

지표면 가중평균 방식

 

 

02. 고저차가 3m 이상을 경우

- 건축법시행령 제 119조 2항에서 건축물의 면적·높이 및 층수 등을 산정할 때 지표면에 고저차가 있는 경우에는 건축물의 주위가 접하는 각 지표면 부분의 높이를 그 지표면 부분의 수평거리에 따라 가중평균한 높이의 수평면을 지표면으로 보나 고저차가 3미터를 넘는 경우에는 그 고저차 3미터 이내의 부분마다 그 지표면을 산정하는 것임.

- 상기 규정을 적용함에 있어 고저차 3m이내마다 구획된 부분의 실제 지표면 고저차가 없이 평탄한 경우에는 가중평균 지표면이 아닌 실제 지표면을 기준으로 건축면적 및 높이를 산정하는 것임.

 

3m 이상의 고저차가 있을 때 지표면 가중평균 방식

 

지하 굴토깊이 구하기

대지에 접한 점들 중 가장 낮은 레벨의 지점 ~ 지하층 기초 최하단지점 까지의 깊이이다. 지하안전평가 굴토기준선도 마찬가지로 가장 낮은 레벨의 지점에서부터 계산하도록 한다.

 

지하안전평가 기준선을 지정해 비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