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해설] 기계실/전기실의 단열, 방수와 층고
반응형

스케치

지하 최하층의 냉난방공간 / 비냉난방공간

지하, 그 중 최하층의 공간은 지반과 맞닿아 있는 곳입니다. 때문에 지반으로부터 전해지는 습기를 막고, 지반으로 열을 빼앗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수와 단열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외부와 직접적으로 이어진 주차장이나, 기계설비실은 사람이 상시 머무는 곳이 아닌 비냉난방공간이기 때문에 보통 단열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수처리는 더욱 철저하게 합니다.

방수는 크게 벽과 바닥방수로 나뉩니다. 벽 방수는 방수판과 공기층을 이용합니다. 콘크리트 벽체에서 80mm정도의 공기층이 있고, 20mm 정도의 방수판을 설치합니다. 방수판이 아니라면 조적벽(90mm)을 설치합니다. 바닥방수는 배수판과 트렌치를 이용합니다. 배수판(45mm)을 구조체 바로 위에 깔고, 그 위에 트렌치 높이(150mm) 확보와 구배(Leveling, 보통 1/100~1/150)를 확보하기 위한 무근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주차장은 무근콘크리트 조면처리, 혹은 우레탄으로 바닥을 마감합니다.

단열 또한 바닥과 벽으로 나뉩니다. 바닥단열은 배수판 위에 단열재(110mm)를 놓아줍니다. 벽 단열은 구조체에 단열재(80mm)를 붙여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주차장, 기계설비실과 같은 비냉난방 공간은 단열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이에 면한 같은 층 냉난방공간의 벽면과 바로 위층 냉난방공간의 바닥에는 단열재 시공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간접외기로써 조금 더 얇은 두께의 단열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층고

기계실, 전기실에서 중요한 건 층고입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층의 거실보다 1000~1500mm 정도 높은 층고를 필요로 하는데, 그 이유는 첫번째로 기계설비 (물탱크, 펌프, 변전기 등) 의 크기가 높은 층고를 요구하고(보 하부 기준), 두번째로 침수상황을 우려해 설비들을 바닥에서 일정높이 띄워 설치하기 때문이고, 세번째로 기계설비를 점검자가 지나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벽과 보 하부에서 일정 거리를 띄워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탱크실과 기계실이 면한 경우 보통 같은 높이로 가지만, 전기실은 기계실보다 500mm정도 높아야 합니다. 물탱크나 펌프가 터졌을 때 전기설비들이 침수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방수턱과 트렌치, 조적벽 또한 그런 이유로 설치됩니다.

단열

보통 기계실, 전기실은 단열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MDF실 같이 사람이 상시 머무는 공간은 필요합니다)
그런 공간들이 있습니다. 기계전기실, 주차장과 같이 사람이 머물지 않거나, 외부와 이어진 비냉난방 공간들입니다.
기계전기실이 외벽에 면해 있다면 그 부분엔 단열재 설치를 안해도 되지만, 기계전기실과 면한 거실의 벽체에는 단열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 벽체를 하나 거쳐 외기에 면하는 간접단열로 단열두께는 조금 더 얇게 가능합니다. 

환기

기계실, 전기실은 환기를 꼭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자연환기를 위한 Grill 또는 환기설비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지상에 있다면 자연환기가 가능합니다. 벽면을 Grill 처리하거나, 설비실을 가려야 하는 경우 환기덕트를 옥상으로 빼서 환기를 합니다.
지하에 있다면 환기를 위해 D.A(Dry Area)를 실에 면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지상층으로 환기덕트를 빼면서, 채광과 환기의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이 때 지상으로 올라오는 환기구의 지붕은 지상에서 일정높이 띄워지는게 좋습니다. 보행자가 지하의 공기를 마시거나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협력방식

사업성을 판단하기 위한 규모검토 단계에서 기계,전기실은 총 연면적의 5% 내외로 개략계산합니다.
비슷한 규모의 건물에서 기계,전기실이 계획된 사례가 있다면 더 구체적일 것입니다.

정확한 기계실, 전기실의 규모를 얻기 위해선 관계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을 해야합니다.
협력업체(기계설계사무실, 전기설계사무실)에 건축설계사무실이 기본도면을 보내면 ->  그분들이 먼저 건물에 필요한 냉난방부하량과 급수량, 전력량을 산출하고 -> 이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량을 산출합니다 -> 어떻게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할지 정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기계전기설비의 개수와 크기가 나오면 그때야 기계실과 전기실의 크기가 최종적으로 결정됩니다. 

실제 사진 중 참고할 만한 것을 참고로 붙여놓았습니다.

지반보강공사(Puzzle Soil) 현장에서 보이는 낮은 층고가 기계실부분이다(좌) / 기계실 구성부품 중 펌프와 콘크리트패드와 트렌치(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