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 스케치업 기능과 단축키
기능 | 명령어/단축키/ 아이콘 | 사용처 |
backedge 켜기 (점선표시) | K | 객체의 뒷면을 선택해야 할 때 |
치수 표기하기 (Dimension) | 치수를 표기해야 할 때 | |
다각형/원 만들기 | Polygon -> EntryInfo -> Segment 지정 | 기하학적 도형 만들어야 할 때 |
곡면 만들기 | Arc -> EntryInfo -> Segment 지정 | 곡면을 만들어야 할 때 |
Linear array (객체 다중복사) | Ctrl+Move -> / * | 특정범위, 개수로 배열 할 경우 |
Polar array (객체 다중복사) | Rotate -> / * | 원형 혹은 곡면을 따라 배열 할 경우 |
단면 2번 자르기 | Section Plane >Group->Section Plane | 종,횡 단면 같이 자를 때 |
단면투시도 만들기 | Standard View로 Scene 잡고 Section Plane | 단면투시도 시각화 |
평면투시도 만들기 | Top에서 Scene잡고 Section Plane | 평면투시도 시각화 |
어느 뷰에서든지 정면으로 보이게하기 | Component -Edit - Always Face Camera | 치수,설명 등 어느뷰에서나 정면으로 보이게 만들 때 |
Invert hide 하기 | hide rest of model (ALT+Q) | 선택개체 이외 안보이게 할 때 |
기준점잡고 붙여넣기하기 | CTRL+SHIFT+V | sketchup 환경설정 - 단축키 - 특정위치에 붙여넣기(Past in place)를 ctrl+shift+v로 설정하면 됨 |
다중 면에 한번에 재질입히기 | 1. SHIFT + 재질적용 = 전체 중 매치되는 재질에 한번에 적용 2. CTRL + 재질적용 = 연결된 같은 재질의 면만 한번에 적용 3. CTRL+SHIFT+재질적용 = 같은 오브젝트 내의 같은 재질 한번에 적용 |
여러 곳에 입혀진 재질을 다른재질로 일괄변경해야 할 때 |
02. 스케치업 루비
* Rb(폴더에 직접 이동) 와 Rbz(Extension warehouse 에서 설치) 파일 설치방법이 다르다.
* 루비 사용가능버전 확인필수. (ex. 2017버전 전용 루비는 2018버전에서 사용이 불가하다)
기능 | 이름 (단축키) / 아이콘 | 사용처 |
Adobe처럼 레이어관리하기 |
다이어그램 만들 때를 위해 층별로 관리 레이어는 그룹에만 먹이기/ 온갖 곳에 레이어가 다 먹기 때문에 작업초반에 레이어 체계 잘 짜놓기 |
|
제자리 회전 / 미러 / 각도 스냅 / 정렬 (스업에는 없는 캐드 기능) |
Curic length snapping : 각도 기준잡기 Curic Rotate : 제자리회전 Curic Mirror : 미러오브젝트 미리보기 (ctrl 누르고 복사가능) Curic Align : 일러처럼 배열 |
|
벽체세우기 / 모델링 |
Doubleline from selection(D) : 선만 있으면 벽 그리는 것 가능 Setting(Ctrl+D) : 설정값 변경가능(마법) Doubleline Openings : 선 선택하면 걍 뚫림 ex. 600x600x3000 기둥은 600 선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
|
Solid Boolean | 솔리드를 합치거나 자르거나 나눌 때 | |
계단,창문,루버 등 귀찮은 객체 생성 |
주의 : 그룹으로 만들어짐 - Component로 변환해 객체관리해야 함 |
|
곡면그리기 (업데이트 요) | BZ toolbar | @ |
외부조경, 나무를 proxy로 쉽게 이용 | Scatter |
Youtube 검색으로 사용방법 숙지 |
객체 스케일조정, 앞뒤좌우로 뻗기 | 창문, 문 등 객체의 수치조정 | |
3D 객체 모서리 부드럽게 뭉개기 | Fabric 재질표현, 방석 같은 소품제작 | |
JHS POWER BAR | ||
JHS STANDARD | ||
Joint Push and Pull | ||
선, 면, 입체만 각각 선택해야 할 때 | Selection Toys | |
떨어져있는 객체들 각각 그룹시켜주기 | Loose to group | 주변매스나 여러 매스 한번에 생성했는데 그루핑이 안되어있을때 |
스케치업에서 컨트롤포인트 잡아주기 | Vertax tool | 비정형 형태 만들 때 |
비정형 형태 만들기 | sketchup artisan | http://sketchucation.com/forums/viewtopic.php?f=335&t=42938&sid=8b08f91254ede5c4fe826346e324c637 |
TIP
* 수직수평 맞춰 입면 뷰 만드는 방법 : 건물의 면을 하나 잡으시고 우클릭 view aligned(aligned view) 클릭. (뷰 잡을 때 - 카메라를 두고 싶은 곳에 높이 맞는 박스를 하나 만들고 align view 한다음 박스만 삭제하면 됨)
* Texture position(면 우클릭 후 크기,위치변경) : 그룹으로 Texture 먹혀있으면 안됨. 면으로 입혀야 나옴.
* 매스 잡고 층별로 각 층 슬라브 만들기
매스생성 - 면 크게 하나 그려서 수직으로 간격만큼 복사 - 전체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Intersect selection
* CTRL 누르고 push 하면 리미트 무시하고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Tools > sketchup & lub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꼭 알아야 할 스케치업 팁 모음 (0) | 2020.03.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