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기계식 주차장의 종류와 스펙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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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계식주차장 많이들 사용하신다. 정말 많이들 사용하신다. 특히나 서울시 내 건물의 신축이나 증축, 혹은 대수선을 할 때도 개정된 법규와 도로조건들 때문에 기존 우리에게 익숙한 주차장을 계획하기에는 주차램프가 차지하는 면적이 너무나 크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아예 들어갈 자리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기계식 주차장을 사용하면 무엇보다도 주차진입램프의 면적을 절약할 수 있어 그 자리에 다른 실들을 계획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차대수에 따라서 6~8대 정도의 기계식주차장은 건폐율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공작물로 인정될 수도 있으니, 여러모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관할구청에 문의하여 확실하게 확인해야만 한다)

그러나 대지와 건물 내부의 상황에 따라 적용해야 할 기계식주차장의 종류도 상당히 다양한데, 그만큼 각각의 땅이 처한 상황이 다양하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이 글은 대지나 건물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적용이 가능한 기계식주차장과 부속기계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려 한다.

1. 기계식 주차장 배치방법

- 진입로

아무리 면적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해도, 자동차가 기계식주차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자리정도는 마련해주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자동차가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인데, 기계식주차장 진입로 앞에 자동차가 들어갈 수 있는 공지를 마련해주거나, 공지도 마련이 어려울 경우 자동차용 턴테이블을 놓아 차가 360도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방법이 있다.

공지를 놓을 경우 - 9500mm x 8100mm 가 필요하다.

턴테이블을 놓을 경우 - 6000mm x 6000mm (턴테이블 4000 + 회전반경 양쪽 1000) 가 필요하다. 

<관련법> - 주차장법 시행규칙 제16조 제2항 제1호에 의거하여 전면공지 또는 방형전환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전면공지를 설치했을 때 필요치수
턴테이블을 놓았을 경우

주차진입로까지의 회전반경을 마련하거나, 기계식 주차장 까지의 입구를 마련하는데 필요한 치수는 다음과 같다. 참고만 하도록 하자. 대지와 도로의 형상, 관련법규, 건물의 형상에 따라 대안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차량이 주차장으로 들어가기까지 필요한 치수 예시

 

- 턴테이블

턴테이블을 놓는 경우는 크게 2가지 경우이다. 외부에 회전반경이 안나오거나, 내부에 회전반경이 안나오거나.

외장형 턴테이블 / 내장형 턴테이블

- 앞부분 도로의 폭이 너무 좁을 때 : 주차장진입구 앞 넓이가 대략 9500x8100이 안나온다면, 턴테이블을 설치하여 차량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6000x 6000)

- 내부 회전반경이 안나올 때 : 내부에서 차량이 회전할 수 있는 넓이가 나오지 않는 경우, 실내 턴테이블을 사용하여 차량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6000x 6000)

 

2. 기계식 주차장의 종류

- 승강기식

용 도 : 중/대형 빌딩 및 주차전용 빌딩

- 유 형 : 독립철탑형, 건물 내장형

 

  • 하부승입식 : 주차장치의 최하부에서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방식이다.
  • 중간승입식 : 주차장치의 중간부에서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방식이다.
  • 상부승입식 : 주차장치의 최상부에서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방식이다.

입출고 출입구에 따른 방식

- 주차설비의 설치장소에 따른 종류

  • 독립철탑형 : 본 건물과는 별도로 주차장치를 위한 독립된 철탑을 세우고 그 안에 주차장치를 설치한 방식
  • 건물내장형 : 건물내에 마련된 승강로의 외벽 및 지지보(헌치) 등을 이용하여 주차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
  • 건물내장독립형 : 건물내장형의 경우 기계장치가 건물벽과 지지보에 직접 설치되므로 기계의 진동과 소음이 본 건물에 직접 전달되므로 이를 줄이기 위해 승강로 내에 독립된 철탑을 세워 기계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

- 주차설비의 형태에 따른 분류

  • 횡식 : 자동차를 주차구획에 격납 시킬 때 자동차의 폭 방향으로 이송시켜 입·출고하는 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다.
  • 종식 : 자동차를 주차구획에 격납 시킬 때 자동차의 길이 방향으로 이송시켜 입·출고 하는 방식이다.
  • 선회식 : 승강로 주위를 방사선 형태로 주차구획을 배치하여 입·출고를 행하는 방식으로 공간 효율이 좋지 않다.

자동차를 주차시키는 주차구획이 여러층으로 배치되어 있고, 여러층의 주차구획 사이를 승하강 운행하는 승강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승하강하는 승강기용 운반기(케이지 또는 리프트)에는 주차구획의 자동차를 입·출고 하기 위한 수평이동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자동차를 좌우로 이송시켜 입·출고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승강기식 기계식주차장의 개념과 예시

- 수직순환식

- 용 도 : 소/중형 빌딩 및 주차전용

- 빌딩유형 : 독립철탑형, 건물 내장형

-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출입구의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 방식이 있다.

  • 하부승입식 : 주차장치의 최하부에서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방식이다.
  • 중간승입식 : 주차장치의 중간부에서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방식이다.
  • 상부승입식 : 주차장치의 최상부에서 자동차를 입·출고 시키는 방식이다.

- 주차설비의 설치장소에 따른 종류

  • 독립철탑형 : 본 건물과는 별도로 주차장치를 위한 독립된 철탑을 세우고 그 안에 주차장치를 설치한 방식
  • 건물내장형 : 건물내에 마련된 승강로의 외벽 및 지지보(헌치) 등을 이용하여 주차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
  • 건물내장독립형 : 건물내장형의 경우 기계장치가 건물벽과 지지보에 직접 설치되므로 기계의 진동과 소음이 본 건물에 직접 전달되므로 이를 줄이기 위해 승강로 내에 독립된 철탑을 세워 기계장치를 설치한 방식이다.

수직순환식 주차타워

자동차를 주차하기 위한 공간인 운반기(케이지)를 수직면 내에 배열하여 각각의 운반기를 특수 체인에 걸어서 상하로 전체 운반기가 수직으로 회전하면서 자동차를 입·출고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운반기를 상하로 회전시키기 위해 주차장치 상하부에 대형 스프로켓을 설치하여 체인과 운반기가 원활히 수직 회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수평순환식, 다층순환식, 평면왕복식 주차타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좁은 땅에 주차면적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대안으로는 위의 2가지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같다. 다른 종류는 추후에 포스팅을 이어나가도록 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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