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건축전기도면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전기도면은 크게 전등/전열계통도, 평면도, 상세도로 구성되어 있다.

전등은 형광등, 백열등, LED등, 그리고 경관조명에 쓰이는 특수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전열은 약전/ 강전으로 나누어 약전은 전화, 인터넷 등 통신관련 / 강전은 전자제품을 꽂는 콘센트 관련 계통이다.

* 도면이 복잡해 질 수록 약전인 통신도면은 따로 그리게 된다. 구성이 단순한 건물은 둘을 함께 표시한다.

건축가의 입장에서는 전부 이해할 필요는 없고, 강전과 약전 콘센트가 어디에 있었으면 좋겠다거나, 어느정도 높이에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줄 수 있다. 전기 맨홀이나 분전반도 관리하기 편한 장소에 설치해달라고 할 수 있다.

-

1. 전기실 확대평면도

전기실, 발전기실의 크기와 위치는 기본적으로 전기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연면적과 용도, 사용기구와 주변의 전기환경(발전소, 지하매입선 등)을 참고자료로 첨부한다.

 

전기실과 발전기실 계획과 평면도 예시

 

자세한 설치기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ee_kim7&logNo=22146669234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전기실, 발전기실 및 통신실 설치기준

전기실, 발전기실 및 통신실 설치 기준은 기본계획시 건축분야와 협의하면서 위치 및 실의 크기등을 결정하...

blog.naver.com

-

한전PAD를 통해 들어온 전기가 건물 내부의 전기실, 발전기실에 저장되어 스프링쿨러, 비상전원과 각종 설비의 동력원이 된다. 전기실에서 전기는 케이블트레이를 따라 EPS를 통해 각 층 / 가게의 분전반으로 통하게 되고 분전반은 각 층의 전력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각 층의 전기는 냉난방설비(1way~4way,single), 전열(콘센트,스위치), 전등, 전열교환기(슬라브매입) / 접지 및 피뢰설비, 주차관제설비, 전기천정설비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처음에 범례 -> 계통도 -> 장비일람표 -> 기계실이나 발전기실의 확대평면도 -> 각 층 설치평면도 -> 설비의 상세도 순으로 도면을 전개해나간다.

- 관련도면

분전반 결선도

냉난방설비

전열 전등설비

전열교환기 설비

접지 및 피뢰설비

주차관제설비

전기 천정설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