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방재실,MDF실,기계실에 대하여
반응형

개념

- 건축계획 시 가장 우선순위에서 미뤄져 있는 각종 설비실이 인허가, 법규검토, 관련분야 협의단계에서 발목을 잡는 경우가 있다. 현대건축의 기능상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법규, 기능상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수준높은 디자인의 성취를 위해 각종 설비실이 작동하는 방식, 사이즈, 요구조건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가장 먼저 건축설비시설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건축설비시설의 개념) 건축물에는 이용자의 거주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설비)가 필요하며, 이것을 통칭하여 건축설비, 소요공간을 건축설비시설이라고 한다. 건축설비는 건축설계 과정 중 다음과 같은 별도의 전문가가 필요하며, 개략적인 업무구분은 다음과 같다.

1)      기계설비기술사 – 냉난방/위생 설비

2)      전기설비기술사 – 조명/통신/보안/운송 설비

3)      소방설비기술사 – 제어/소화/배연 설비

http://www.archidata.co.kr/NewWin/NewWin.asp?VT=Design&selID=51731&ddcodeid=2091

 

ArchiData- 건축계획

 

www.archidata.co.kr

 

방재실

1. 방재실이란

: 법정용어가 아니다. 그저 감시제어반을  별도의 실로 구획한 곳을 방재실이라 명칭했던
  것 뿐. 아무리 법제처 검색란에 방재실을 써넣어도 검색이 안된 이유.

2. 방재실의 역할

: 방재실은 소방, 화재, 피난과 관련이 깊다. (기반법규도 소방법이다)

소방설비수신기, 방송엠프, tv증폭설비, cctv모니터 및 dvr등 을 설치해 놓고 감시하기 위한 방. 말그대로 화재 시 등 위험상황에서 컨트롤 기지의 역할을 하는 곳이다. 특히 "소방설비수신기"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화재시 그 역할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고, 소화설비(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법률 시행령 별표1에 소화설비 부분 참고)인 옥내소화전 의 제어반(감시제어반과 동력제어반으로 나뉜다) 중 감시제어반의 경우 별도의 실로 구획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별도의 감시제어반이 구획된 실이 흔히 말하는 방재실이 되는 것이다.

3. 관련된 법령

2004년 소방기술에 관한 규칙이 폐지된 후로는 행정자치부에서 다시 소방방재청고시
  화재안전기준(NSFC) 중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52)로 고시.

 

옥내소화전설비의화재안전기준(071228).hwp-duelgae.hwp
0.63MB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산자원부 고시

제3조(용어정의) 제18항 "방재실"이란 단지 내 방법, 방재, 안전 등을 위한 설비를 설치하는 공간을 말한다.

그러나 네트워크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펌글의 방재실 처럼 달랑 "감시제어반이 있는 별도의 구획된 실"은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공동주택을 계획 할 때에도 전기설계 사무소에서도 예전처럼 4~5㎡ 정도의 작은 실이 아니라, 18~25㎡ 정도의 큰 실을 요청합니다. (그만큼 많은 공간 안에 각종 장비들이 들어가고, 건물 전체와 연결되는 케이블 등이 복잡하다)

건축계획 시 가장 늦게 검토하여 구석에 작게 만들어주던 게 방재실이었는데, 이젠 최우선적으로 검토되는 실 중 하나가 되었다.


내용출처: https://archjang.tistory.com/333 [Gentle Rain..]

 

MDF실 (Main Distribution Frame) : 주배선반

내부회선과 외부회선이 연결되는 곳. KT, LG, SK 등의 통신사 선로가 이곳으로 오면 여기서 각 실로 분배해주는 역할을 한다.

MDF실에서 분기된 선로들이 각 층의 TPS실, EPS실로 흘러들어가게 되는데, TPS(Telecommunication Pipe Shaft)는 통신용/제어용 케이블 등 통신에 관련된 케이블, 관련 장비가 머물거나 지나가는 곳이고, EPS(Electrical Piping Shaft)는 전기관련 케이블과 장비가 머물거나 지나가는 곳이다.

두 곳 모두 현대건축에서 네트워크, 통신과 전기연결을 위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야 할 설비실이다.

 

좌측이 방재실, 우측이 MDF실이다
방재실과 MDF실의 평면도 예시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eemw73&logNo=220989371519&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기계실

크게 기계실에 들어가는 설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01.   공조(냉/난방)설비 : 겨울에는 난방과 여름에는 난방 그리고 환기을 위한 기계설비를 말한다.

열원(연료)/배관 , 공조기계(열변화기/송풍기), 방열기/취출구(덕트)

02.  위생설비 : 거주자의 순환기에 필요한 조리/음료/배설 등 물과 관련된 모든 설비를 말한다.

물탱크/급수관, 배수관/정화조, 보일러

03.  연료설비 : 기계설비에 필요한 연료와 관련되 설비를 말한다.

유류 – 유류탱크/배관, 가스 – 도시가스배관, 기타(ex. 병원 - 의료가스실)

* 전기실에 들어가는 변압기, 분전반, 비상전력발전기 등이 기계실에 들어가기도 한다. 
https://junshimjunshim.tistory.com/m/144?category=7407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