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반도체 시설] 시설 관련 용어 모음(22.09)
반응형

-

시설관련

- FAB (Fabrication) : 반도체 공장
반도체 생산시설
- UT (Utility) : 유틸리티
ut동의 ut 는 유틸리티[Utility]의 약자이고 FAB동 [반도체 제조 : fabrication 약자]의 부속 건물임. 유틸리티라는 건 공기,질소,진공,순수,전원 등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요소를 통틀어서 말한다.
- CUB (Central Utility Building) : 용역동
FAB동 각 장비에 필요한 냉각수, 스팀, 진공, 초순수, 케미칼 등을 공급하거나 환수,재활용하는 시설
- GCS (Gas Chemical System) : 반도체 생산 공정에 필요한 GCS(Specialty Gas, Chemical) 소재를 적정 압력, 유량, 순도 보존 상태로 공급하는 설비 시스템 일체
ex. 건설회사에서 반도체 공장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GCS= GAS CHEMICAL SYSTEM 이구요, 반도체를 만들려면 화학약품이(유독/무독 다 포함입니다) 엄청 많이 들어가잖아요? 그 화학약품은 배관같은걸 타고 공급이 되고, 또 수증기 같은걸로 배출이 되고 뭐 그렇습니다. 그런거 전반적인 시스템 관련 일을 하실 것 같습니다.

* 인프라 기술 엔지니어
반도체 생산 인프라와 일반 건축물 신축 및 유지보수, 당사 전력공급과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초순수, Gas, Chemical, HAVC 등 Utility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유지 보수 등을 하는 직무

- C/R (Clean Room) : 클린룸
반도체 FAB의 내부로서 청정도를 유지해주는 곳. Clean Room이 넓으면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
- Area : 작업 영역. 반도체는 크게 4~5개의 Area로 구분 된다.
Photo Area : Photolithography Area. 포토 공정.
Diff Area : Diffusion Area. 확산 공정.
Etch Area : Etch Area. 식각 공정.
CVD : Chemical Vapor Deposition. 화합물증착 공정.
* 반도체 8대공정
웨이퍼제조 - 산화공정 - 포토 공정 - 삭각 공정 - 박막 증착공정 - 금속 배선공정 - 전기적 테스트공정- 패키지 공정
https://www.samsungsemiconstory.com/kr/category/%EA%B8%B0%EC%88%A0/8%EB%8C%80-%EA%B3%B5%EC%A0%95/?paged=2

 

8대 공정 – 페이지 2 – 삼성 반도체 뉴스룸

© 2022. Samsung Electronics. All rights reserved.

www.samsungsemiconstory.com

- Bay : 움푹 들어간 모양을 뜻하는 만(). Area 보다 작은 작업 영역이다.
- Service Area : 장비 유지보수를 위한 지역 (Bay의 반대 개념)
Clean Room을 유지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서 장비는 앞면만 Clean Room에 있고 정비를 위한 부분은 Clean Room 밖에 있는데 이 부분을 말한다. 즉, 장비 유지보수를 위한 지역이다.

- Smock RM (스목 룸)
Smock은 방진복을 말하는데 Smock Room은 방진복을 입는 장소이다.
- Air Shower (에어샤워)
방진복을 입고 방진 마스크와 방진 장갑을 착용하고 먼지를 털어내기 위해 바람이 나오는 터널을 지나서 FAB에 들어간다.

-

FAB 공정 관련

- Operateor (작업자)
FAB 내에서 작업하는 사람이다.
- Engineer (엔지니어)
사무실에 근무하며 수시로 FAB에 들어가서 장비를 고치거나 조정하는 사람이다.
- Operation : 공정
하나의 작업단위를 말한다. 반도체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천 개의 공정을 거쳐야한다.
- WIP : Work In Process.
재공재고. 현재 가공 중에 있는 재고이다.

- Move-In : 공정의 작업을 시작하는 Transaction.

- Move-Out : 공정의 작업을 종료하는 Transaction.
- Recipe : 장비가 Wafer를 가공해야 할 공정 진행 조건이다. 온도, 전압, 가공시간 등등이 있다.
-

협력업체 관련

- BP (Business Partner) : 협력업체
KTF, LGT를 비롯한 수많은 유선 포탈 등에서 익숙한 CP(Contents Provider)대신에 SKT는 BP(Business Partner)란 용어를 사용한다.다양한 협력 업체들과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다보니 협력 업체가 CP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폰 개발사도 있을 것이고, 플랫폼 개발사, 회계법인, 각종 수출 에이전시 등...이러한 협력 업체들도 무수히 종류가 많아서 CP라고만 부르기는 문제가 있어서 BP라고 부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