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일기 SPACE DIARY :: 지구단위계획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법
반응형

-

 

서울이나 신생계획도시에 있는 사이트에 설계를 하게 되면, 건축법과 도시조례 말고도 지구단위계획이나 개발사업대상지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이것들은 법규와 달리 비교적 단기적 사업이고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사이트가 아닌 여러개의 사이트를 뒤져봐야 찾을 때도 있다. 다음의 방법들은 '이 사이트에 얽힌 계획이 분명 있을 것이다' 라는 믿음을 전제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이래도 안나오면.. 구청에 전화라도 해야지 어쩌겠나. 계획 다하고 뒤늦게 찾는 것 보다는 나은 일이니.

1.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http://luris.molit.go.kr/web/actreg/arservice/ArLandUsePrintFrame.jsp

 

LURIS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의 효율적 이용으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갑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이용규제, 토지이용, luris, 국토교통부, 토지의 효율적 이용

luris.molit.go.kr

대지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들을 열람할 수 있는 홈페이지이다. 대지의 위치, 면적, 공시지가, 지목,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을 알 수 있는데, 지구단위계획까지 나온다면 빠르게 일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2. 서울시 도시계획 포털지도

http://urban.seoul.go.kr/4DUPIS/index.do

 

서울도시계획포털

 

urban.seoul.go.kr

왠만하면 여기에서 발견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정부에서 도시계획차원에서 실시하는 대표적 사업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보의 관리와 업데이트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2가지 방법이 있다. 1. 계획이름을 알 때에는 그냥 검색하면 고시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2. 계획 이름을 모르겠다면 지도상에서 찾는 방법이다.

서칭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1. 사업이름을 알 때 - 그냥 검색하면 고시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 사업이름을 모를 때 - 지도상에서 찾는 방법이다. 해당 대지 말고 주변 대지도 검색하여 묶인 계획이 있나 찾아봐야 한다.

좌측상단 도시관리계획 탭에서 주소를 검색하면, 관련 도시관리계획 고시문들을 찾아볼 수 있다.
1. 계획이름을 모를 때에는 지도로 들어가 해당 장소에 얽힌 사업이 있는지 알아보자. 도시계획포털지도에서 지구단위계획뿐만 아니라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개선지구 등 다양한 사업지 현황을 알아볼 수 있다 /// 2. 계획이름을 알 때에는 검색창에 검색을 하자. 연도에 따른 고시문을 확인하여 해당 대지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참고로 여기선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이나 건축물대장도 열람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편리하다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업이나 계획을 다루기에는 그 양이 너무나 방대하고 자주 변화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딱딱 업데이트 되는 것은 아직 아닌 듯 하다.

 

3. 구청 홈페이지

사이트가 위치한 구청의 홈페이지에서 해당 과로 찾아가 부서자료실이나 공지사항에서 고시문을 찾아보자. 변경사항이나 해당 사업에 관한 고시문과 배치도, 조감도 등을 찾을 수 있다면 그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구청 홈페이지 하단에 부서 전체를 열어볼 수 있는 탭이 있다.
사실 사업의 이름만 알면 찾는건 포털사이트를 통해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름을 찾아야 한다.

 

 

4. 담당 공무원에게 전화

수많은 부서에서 도시계획과나 주택과 혹은 건축과로 들어가 관련 키워드를 찾아보자,,

그다지 권하지는 않는 방법이다. 그들도 매우 바쁘기 때문에 답변을 받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이미 모든 자료를 찾고나서 확인차 전화를 드리거나, 정말 아무런 자료도 없을 때 확인차 전화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왠만해선 사전조사를 최대한 진행해보자. 전화를 드릴 때에는 소속과 목적을 정확히 밝히고 물어보도록 하자.

 

 

* 도시계획 관련 자료수집, 연구 참고사이트

서울정책아카이브

https://www.seoulsolution.kr/ko/data-study

 

연구보고서

 

www.seoulsolution.kr

서울주요정책에 수록 된 도시계획, 주택 관련 서울의 주요정책을 정리해놓은 표. 큰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교통, 물관리, 환경, 전자정부에 관한 큰 정책을 살펴볼 수 있다. 

 

반응형